프로그래밍/파이썬

[Python] requirements.txt - 패키지 관리 방법과 하는 이유

매 석 2022. 10. 3. 14:18
반응형

 

- 패키지를 관리하는 이유

 

우선 python의 경우 필요할 때 마다 pip를 이용하여

여러 패키지를 수시로 설치하여 많은 패키지가 생긴다.

즉 나의 환경이 아닌 다른 환경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내가 설치했던 패키지들을 다시 설치해야 작업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 패키지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른 환경에서 작업할 때는 일일이 pip를 사용하여

모든 패키지를 설치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그렇기에 우리는 패키지 관리를 해야 한다.

 

- requirements.txt 생성

pip freeze > requirements.txt

현재 위치하는 곳에 requirements.txt라는 이름의 파일로

내가 설치한 패키지의 이름과 버전을 저장해준다.

추가로 이름을 무조건 requirements.txt로 할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암묵적으로 약속한 이름이기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명령어를 입력 후 위와 같은 파일이 생성되었다.

 

- requirements.txt 를 이용한 패키지 설치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과거 저장해놓았던 requirements.txt 파일을 나의 서버에 옮겼다.

 

 

이후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를 사용하여 패키지를 모두 설치하였다.

 

- requirements.txt 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우선 저의 경우는 과거 군대에서 사용하던 가상 서버를 중지하고,

전역 후에 집 또는 새로운 가상 서버에 개발 환경을 다시 구축해야했다.

그래서 가상 서버를 파괴하기 전에 requirements.txt를 만들어 저장해놓았고,

현재 새로운 가상 서버에 개발 환경을 구축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스스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자신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기에 패키지 관리를 스스로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