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지식/나머지

[IT지식] 정보보호병의 모든 것

매 석 2022. 9. 26. 22:28
반응형

"정보보호병" 이라는
sw특기병에 대해서 소개하려고합니다.

우선 제 소개를 먼저 하자면

2020년 명지대 정보통신공학과

2학년에 휴학을 신청하고

정보보호병 준비를 하여서 20년 11월 30일에

입대를 하여서 현재는 전역을 한 상태입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정보보호병 합격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1. 서류 먼저 합격하기

 

저는 2020년 1월부터 노베이스로 시작하여서

7월까지 리눅스, c언어, ccna, ccnp,

윈도우 서버, 자료구조, 간단한 보안 등을

수학 겉핥기식으로 조금씩 다 배웠습니다.

아마 이 내용을 보고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떡하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결국 1차 서류 점수를 채워서

1차 합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제 경우에는 1차에서

"1학년 수료+자격증16점+출석 9점+

2순위 학과+동아리 2점"

딱 이렇게 받고 14명의 2배를 뽑는

1차에서 20등 정도로 합격했어요!

저처럼 학년도 낮고 학과도 2순위인

사람들에게는 "자격증 점수"

정~~말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c언어나 리눅스 등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자격증을 가장 먼저

취득하여서 1차라도 붙을 수 있게

준비해놓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점수가 너무 낮아서 1차 합격이 어려울 것

같다면 18점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필기시험 준비하기

이후에는 면접과 시험이 남았는데요!

시험같은 경우는

"정보보안 기사+산업기사 필기 책"

통해서 준비했어요!

내용은 법과 관련된 내용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은 거의 다 외워서

과거에 시행했던

기사나 산업기사 필기를 모의로

시험봤을 때 합격할 수준이었어요.

추가로 구글링 등을 통해서 얻었던

정보보호병 시험 문제 정보를

같이 공부하여서 최종 시험에서

80%이상 맞았어요.

80% 정도 맞추면 평균보다

꽤 높은 수준의 득점을 한 것이에요!

나머지 20%정도는 보안 사고가

발생한 날짜를 맞추는 문제 등

정말 난이도 있는 문제여서...

그것까지 맞추는 것은 힘들어보여요.


3. 면접 준비하기

면접같은 경우에도

구글링 등의 검색을 통하여서

과거에 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적고 숙지하였고,

추가로 지원 동기, 자기 소개,

가족과의 관계나 취미,

과거에 했던 프로젝트 

기본적인 것도 모두 암기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모의면접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모의면접은 친구나 가족들에게

부탁을 하여서 내가 준비한 질문과

추가적으로 아무 랜덤 질문을 해달라고

부탁하여서 준비했습니다!

추가로 제가 질문을 받았을 때는

군내에서 보안사고가 발생했을 때

숨길 것인지 보고할 것인지와 같은

인성에 관련한 질문과 프로젝트에

관련한 질문을 주로 받았어요!

물론 전공에 대한 질문도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전공 공부도 중요하답니다!


최종 요약!

1차에서는 전공 준비<자격증 점수 중요!!

2차에서는 필기책과 구글링을 통한

면접과 시험 대비!

(2차에서는 전공에 대한 준비가 필요!)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