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며 식별 가능한 것
출처 : 혼자 공부하는 자바
객체들은 서로 상호작용할 때 메소드를 사용한다.
아래와 같이 .를 사용해서 메소드를 호출해 서로 상호작용 후 값을 리턴하기도 한다.
출처 : 혼자 공부하는 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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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는 개별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통 다른 객체와 관계를 맺으며 사용한다.
집합 관계는 부품과 완성품의 관계이고, 사용 관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하며,
상속 관계는 부모 객체를 기반으로 자식 객체를 생성하는 관계이다.
여기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집합/사용 관계에 있는 객체를 하나씩 설계 후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클래스
클래스는 자바에서 설계도를 의미한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는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클래스는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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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연산자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객체는 생성 후에 객체 번지를 리턴한다.
즉 클래스 변수를 통해 객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힙 영역에서 참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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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예시 코드를 참조하면 이해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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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는 두 가지 용도가 있다.
하나는 라이브러리(api)이고 다른 하나는 실행용이다.
라이브러리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설계되고,
실행 클래스는 프로그램의 실행 진입점임 main() 메소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거의 라이브러리 클래스이다.
클래스의 구성 멤버는 필드, 생성자, 메소드이다.
필드는 변수와 비슷하지만,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존재한다.
생성자는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한다. 또한 리턴 타입이 없다.
메소드는 다양한 기능을 하며 매개변수를 받아 리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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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부품 객체, 상태 정보를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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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 선언은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클래스 중괄호 블록 어디서든 존재할 수 있다.
초기값은 주어질 수도, 생략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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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내부 생성자 및 메소드에서는 필드값을 읽고 변경하는 작업을 하고,
클래스 외부에서는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한 뒤 필드를 사용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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