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률 개요
- 확률 : 0~1 사이의 값, 특정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수치적 척도
- 실험 : 결과들을 산출하는 과정 (주사위 던지기)
- 표본공간 : 발생 가능한 모든 실험 결과들의 집합 (주사위 1~6)
- 표본점 : 실험결과
- 계통도 : 다단계 실험 결과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래프
- 조합 : N개의 개체 중에서 n개의 개체를 뽑는 실험결과의 개수
- 순열 : N개의 개체 중에서 순서를 고려하여 n개의 개체를 뽑는 개수
- 확률의 부여 방법
1. 고전적(선험적) 방법 : 이론적인 확률을 부여 (주사위 던지기)
2. 상대도수(경험적, 자료기반) 방법 : 실험이나 역사적 자료에 기초하여 확률을 부여 (데이터)
3. 주관적 방법 : 주관적 판단에 기초하여 확률을 부여 (경제 예측)
- 사건과 확률
- 사건: 표본점들의 집합
- 사건의 확률 : 그 사건에 속하는 표본점들의 확률의 합과 같다.
- 확률의 기본 관계 : 모든 표본점들의 확률 몰라도 사건 확률 계산을 위해 존재한다.
1. 사건의 여집합 : 속하지 않는 표본점
2. 두 사건의 합집합 : 양쪽 모두에 속하는
3. 두 사건의 교집합 : 양쪽에 다 속하는
- 덧셈 법칙 : 양쪽 모두가 발생할 확률 계산
- 상호배타적 사건 : 공통 표본점이 하나도 없는 경우
- 조건부 확률 : 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다른 사건이 발생할 확률
- 곱셈 법칙 : 두 사건의 곱의 확률을 계산
- 독립 사건 : A의 확률이 B의 발생여부에 의해 변화되지 않을 때
EX) 공을 뽑고 다시 집어넣어 확률에 변화가 없는 경우
- 베이즈 정리 : 사전확률을 갱신하는 방법을 제공
1. 사전확률
2. 새로운 정보
3. 베이즈 정리 적용
4. 사후 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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